인사말자유게시판현재위치 : 홈>커뮤니티>자유게시판

 
작성일 : 11-01-24 00:00
꽃송이버섯 폐암,간암 등에 탁월한 항암효과 입증!!!
 글쓴이 : 머쉬랑 (222.♡.73.212)
조회 : 3,075  
조선대 신현재 교수팀 "택솔보다 2-5배 효과 확인"

(광주=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조선대학교는 28일 생명화학공학과 신현재(43) 교수팀이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와 공동연구에서 꽃송이 버섯의 탁월한 항암효과를 새롭게 입증했다고 밝혔다.

신교수팀은 꽃송이버섯(Sparassiscrispa)이 면역력 증강은 물론 기존 항암제(택솔.Taxol.pacilitaxel) 보다 폐암과 간암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신 교수는 "항암제에 널리 쓰이는 택솔과 같은 양을 투여했을 때 꽃송이 버섯에서 추출한 물질은 폐암은 5배, 간암은 2배 이상 효과가 입증됐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또 기존에는 꽃송이버섯 추출방법을 물과 알코올을 이용했으나 에틸아세테이트(EtOAc)를 이용해 추출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이 새로운 추출방식은 꽃송이버섯 물질 중 특히 기름성 물질 추출에 효과가 있으며 자체 개발한 추출법에 따라 채집한 균으로 배양한 꽃송이버섯이 기존에 비해 균사생장이 빠르고 버섯 생산량도 높은 것으로 평가돼 특허도 출원할 예정이다

신 교수는 또 인간의 혈관 발생과 가장 유사한 혈관 체제를 갖췄으며 쥐와 함께 항암효과 실험에 유용하게 쓰이는 제브라 피시(Zebra fish)실험을 통해서도 항암효과를 입증했다.

제브라 피시에 꽃송이버섯 추출 물질을 투여한 결과 암덩어리를 형성하는 혈관 신생(新生)을 크게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실험은 대표적 항암제로 주목나무 등 식물과 동물 등에서 추출하는 택솔의 항암제보다 같은 양을 기준으로 2-5배 높은 효과를 보인 것이어서 대체 물질로도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산림청 연구개발사업인 임산물 식품산업화 방안에서 추진됐으며 꽃송이버섯 항암제 개발이 상용화되면 농가소득 증대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꽃송이버섯은 약리효과 외에도 비타민 E,C, 아미노산,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글루타민, 숙취해소 등에 큰 역할을 하는 아스파라긴 등이 대량 함유된 건강기능성 식품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 교수는 "4년차 연구중 1년간 연구결과로 항암효과를 입증한 것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며 " 추가 연구를 통해 꽃송이 버섯이 항암과 높은 상품성을 지닌 건강 기능식품으로 개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